본문 바로가기
요리하는 일상/오늘은 뭘 먹나

가라아게 - 깔끔하고 담백한 맛의 일본 국민음식 닭튀김

by Noah1124 2020. 10. 20.



한국인답게(?) 자극적인 맛을 좋아하는 편인 나는, 심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준다는 면을 제외하면 달고 담백한 맛이 주류가 되는 일본요리의 그다지 열정정인 팬은 아니다. 다만 이것은 가이세키 요리로 대표되는 일본의 고급요리(먹는 법을 배우는 데에만 한 세월이 걸리는)의 경우이고, 라멘이나 ​가라아게​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의 대중적인 음식은(내 입맛이 저렴하다는 말일 수도 있지만) 매우 좋아하는 편이다.


특히나 미국에서는 닭고기의 부위 중 드럼스틱(다리)이나 닭다리살이 다른 부위에 비해 거의 반값 정도로 저렴하기 때문에, 튀김요리를 너무나 사랑하는 나로서는 마트에 갈 때마다 카트를 닭다리로 가득 채우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가 쉽지 않다. 깔끔하고 드라이한 맛의 머리가 시릴 정도로 차가운 맥주와, 생강과 간장으로 닭의 잡내를 제거한 깔끔하게 딱 떨어지는 맛의 바삭한 닭튀김은 생각만 해도 좋은 내 삶의 소소한 즐거움 중 하나이다.



가라아게(일본식 닭튀김)


재료


닭다리살 700그램


전분, 밀가루 두스푼 씩


간 마늘 한개


간 생강 한 티스푼


간장 한스푼


미림 한스푼


레몬, 파슬리, 계란 지단(없어도 됨, 가니시 용)



만드는 법


1. 닭다리살을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썬다. 지방은 되도록 제거해 준다.


2. 생강, 마늘, 간장, 소금 후추, 미림에 닭다리살을 재워준다.


3. 솥에 기름을 채우고 170도 정도로 끓인다.


4. 닭다리살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히고 잘 털어준다. 그 후 전분을 묻힌 뒤 잘 털어준다.


5. 튀김옷을 입힌 닭다리살을 기름솥에 넣고 2분동안 튀겨준다. 튀긴 닭고기를 건져 튀김망에서 잠시 식힌다.


6. 기름 온도를 180도 정도로 약간 올린다. 식힌 닭고기를 다시 기름솥에 넣고 3분동안 튀긴다.


7. 계란 지단을 접시 바닥에 깔고(생략가능), 닭튀김을 올린 뒤 취향에 따라 마요네즈와 데리야끼 소스, 레몬즙을 뿌린다.